Loading...
로그인 회원가입 이메일 사이트맵
  • 이주인권소식
  • 문서자료
  • 소식지
HOME > 자료실 > 소식지
번호 <한국이주인권센터 뉴스레터> 2014년 5월 조회수 2014-05-29

                                                 2014.05

국이주인권센터

Newsletter        Vol. 8 

TEL 032-576-8114

ADD 인천시 부평구 청천동 302-65 4층

Web migrant114.org

 

 

 

권센터의 목소리

 불법체류 방지 미명으로 이주노동자옥죄는 제도들



며칠 전 이주노동자 상담 건으로 고용센터에 갔다가 센터에서 사업주들에게 안내하는 공지문을 보고 잠시 멍해졌다.
공지문은 베트남 정부가 이주노동자 '불법체류'방지대책의 일환으로 올해부터 한국에 송출되는 노동자 전원을 대상으로 귀국보증금 예치제도를 도입해 시행함을 알리는 것이었다. 귀국보증금은 베트남 노동자들이 한국에 오기 전에 베트남 정부에 맡겨둬야 하는 예치금인데, 한화로 540만원 가량 된다. 한국에 불법체류하면 이 예치금을 베트남 정부가 벌금으로 징수한다.  베트남 정부는 어쩌다가 이런제도를 도입한 걸까?...<더보기>

동소식

 
01 이주노동자 노동절 집회

  4월 27일 서울 보신각에서 이주노동자 노동절 집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약 600여명의 이주노동자들은 세월호 참사를 함께 애도하며 집회를 시작하였습니다. 이번 집회는 이주노동자 퇴직금 지급제도 개악한 한국정부에 대한 규탄과 이주노동자 노동권 보장을 요구하는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02 미디어교육 내부 워크숍 

  센터가 함께하고 있는 '인천이주노동자미디어교육기획단'은 2010년 부터 진행된 이주노동자 미디어교육 '발언하다'의 지난 성과와 한계를 돌아보고, 이주노동자 미디어교육이 가지고 있는 함의를 되새겨보는 워크숍과 포럼, 지역공동체 상영회를 올해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그에 앞서  첫번째 내부워크숍을 가졌습니다.

 

 

 

03   이주노동자 퇴직금 제도 개악 대책모임
 

  고용허가제 이주노동자는 본국으로 돌아가야만 퇴직금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도록 제도가 개악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대책모임이 이주노동자 공동체와 이주인권단체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센터는 초동모임에 참석하였습니다. 차별적인 제도가 철폐될 때까지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04  후원회원으로 인연을 맺어주세요!! 이주노동자의 인권을 개선하는 힘이 됩니다.
 

  손을 맞잡아 주실 또 다른 인연을 기다립니다. 후원회원님들의 후원으로 운영되는 한국이주인권센터는 안정적인 재정확보를 통해 더욱 나은 활동을 펼쳐나가고자 합니다. 이주민, 이주노동자의 인권을 개선하기 위한 알찬 활동으로 보답하겠습니다!!

 

 
     2014년 4월 인권센터 주요일정     
9일 미디어교육 회의    24일 이주공동행동 회의
15일 이주공동행동 회의   27일 이주노동자 메이데이 집회
16일 이주노동자퇴직금대책회의   30일 미디어교육 내부 워크숍
         
         

원안내

여러분의 후원금은 센터운영 및 상담,교육,공동체활동, 문화활동지원금으로 쓰입니다.홈페이지를 통해 CMS후원회원에 가입하시면 매달 정해진 날짜에 편리하게 후원하실 수 있으며 연말에 소득공제영수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후원하기

 

 

이전글
<한국이주인권센터 뉴스레터> 2015년 2월 새해인사
다음글
<한국이주인권센터 소식지> 2014년 4월호
목록
회원활동 인권교실 커뮤니티
 
이메일보내기 한국이주인권센터 이용약관 개인보호정책 온라인문의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