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로그인 회원가입 이메일 사이트맵
  • 이주인권소식
  • 문서자료
  • 소식지
HOME > 자료실 > 소식지
번호 <한국이주인권센터 뉴스레터> 2014년 4월 조회수 2014-04-28

                                                 2014.04

국이주인권센터

Newsletter        Vol. 7 

TEL 032-576-8114

ADD 인천시 부평구 청천동 302-65 4층

Web migrant114.org

 

 

 

권센터의 목소리

 '자식' 같다는 이주노동자

 

 

 

상담을 하면서 힘이 드는 것 중의 하나가 '언어'의 문제다. 한국말을 잘 구사하는 그 나라의 다른 이주민에게 통역을 해달라는 도움을 청해야 한다.

며칠 전 분노에 찬 상태로 센터에 방문한 우즈베키스탄 유학생 베이(가명)씨는 수많은 도움을 요청하는 전화를 받고 있는 이주민이다. 한국어를 거의 토착인 수준으로 잘 구사하기에 우즈베키스탄 노동자들이 전국에서 이 사람에게 전화해 도와달라고 한다. 곤란한 상황에 처한 것이 눈에 보이는 동포의 문제를 모르는 척 할 수 없는 베이씨로서는 이주노동자가 하는 말을 전하기 위해 고용주와 고용센터...  <더보기>

동소식

 
01 한글교실 개강

 

  3월 2일. 센터 한글교실이 2014년 1학기  수업을 시작했습니다. 30여명의 이주노동자 학생분들과 다섯분의 한글교사 자원활동가 선생님들이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배우고 가르치며 친구가 되어갈 센터 한글교실을 응원해주세요!!

02 센터 운영위원회 사업평가계획 워크숍 

 

  3월 14일 지난해 사업을 평가하고 올해 사업계획을 논의하는  센터 운영위원회 워크숍을 1박 2일에 걸쳐 진행했습니다. 워크숍을 통해 센터의 올해 사업기조를 '취약지대 노동자들에 대한 지원강화', '이주민 인력풀 양성'으로 확정지었습니다. 올 한해 계획한 바대로 열심히 활동하겠습니다.

 

 

 

03   이주인권연대 총회
 

  전국의 13개 이주인권단체의 연대모임인 '이주인권연대' 의 11번째 총회가 3월 27일 대전에서 열렸습니다. 총회에 앞서 '이주노동자 노조 조직화 사례연구'에 대한 발표가 진행되어 활발한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이주인권연대는 2014년에도 취약지대 노동자들에 대한 지원을 지속하기로 하였습니다. 

 

04  농업이주노동자 간담회 - 지구인의 정류장
 

  3월 26일 안산의 지구인의 정류장에서는 민주당 장하나 의원과 고용노동부 공무원들이 함께 참석하여 캄보디아 농업이주노동자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센터도 함께 참석한 이 자리가 관련 제도 개선을 위한 실제적인 활동으로 이어지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05  후원회원으로 인연을 맺어주세요!! 이주노동자의 인권을 개선하는 힘이 됩니다.
 

  손을 맞잡아 주실 또 다른 인연을 기다립니다. 후원회원님들의 후원으로 운영되는 한국이주인권센터는 안정적인 재정확보를 통해 더욱 나은 활동을 펼쳐나가고자 합니다. 이주민, 이주노동자의 인권을 개선하기 위한 알찬 활동으로 보답하겠습니다!!

 

 
     2014년 3월 인권센터 주요일정     
5일 이주공동행동회의    21일 인종차별 철폐의 날 기자회견
6일 이주인권연대 총회준비위 회의   25일 이주공동행동 회의
14일 센터 운영위원회 워크숍     버마 활동가 간담회
18일 이주정책포럼   26일 농업이주노동자 간담회
  의원실 간담회   27일 이주인권연대 총회

원안내

여러분의 후원금은 센터운영 및 상담,교육,공동체활동, 문화활동지원금으로 쓰입니다.홈페이지를 통해 CMS후원회원에 가입하시면 매달 정해진 날짜에 편리하게 후원하실 수 있으며 연말에 소득공제영수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후원하기

 

 

이전글
<한국이주인권센터 소식지> 2014년 4월호
다음글
<한국이주인권센터 소식지> 2014년 3월호
목록
회원활동 인권교실 커뮤니티
 
이메일보내기 한국이주인권센터 이용약관 개인보호정책 온라인문의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