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로그인 회원가입 이메일 사이트맵
  • 이주인권소식
  • 문서자료
  • 소식지
HOME > 자료실 > 소식지
번호 <한국이주인권센터 뉴스레터> 2014년 3월 조회수 2014-04-07

                                                 2014.03

국이주인권센터

Newsletter        Vol. 6 

TEL 032-576-8114

ADD 인천시 부평구 청천동 302-65 4층

Web migrant114.org

 

 

 

권센터의 목소리

  출입국관리법 개정안

                -소수자에 대한 권력의 폭력 

 

  출입국관리법이라는 법이 있다. 한국을 드나들거나 한국에 체류하는 사람들은 이 법에 따라 한국에서 비자를 받아서 살아간다.

국경으로 나뉘어진 영토에 기반한 근대국가는 국경의 안쪽에서 그 통치권을 주장하고 있으며 국가가 통치권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실제적인 국경의 존재와 국경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 즉, 국경을 넘나드는 권한을 부여하거나 박탈하기 위한 장치가 필요하다. 그러한 장치로 만들어진 법이 바로 출입국관리법이다.

국가는 국경을 관리하기 위해 군대라는 물리적 힘을 가지고 있을 뿐아니라 출입국을 관리하기 위해서도 공권력을 발휘한다... 더보기

동소식

 
01 아프리카 예술 박물관 기자회견

 

  2월 10일 여의도 새누리당 당사 앞에서 포천 아프리카 예술 박물관 노예노동 규탄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부르키나파소 공연단과 짐바브웨이 조각가등 예술노동자 12명은 새누리당 홍문종 사무총장이 이사장으로 있는 아프리카 예술 박물관의 최저임금위반과 열악한 기숙사, 부당한 계약사항등을 규탄하고 그 책임을 물었습니다.

02 선원 이주노동자 성명서 발표

 

  2월 14일 제주해상에서 인도네시아 선원 이주노동자가 동료 한국인 선원들의 폭행으로 승선 9일만에 십이지장 파열로 사망하는 참담한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이주공동행동과 이주인권연대, 부울경공대위는 이를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담당부처인 해양수산부에 책임을 묻는 질의서를 공동으로 발송하였습니다.

 

 

 

03   조직화 사례연구 좌담회
 

  지난해 10월부터 진행된 이주노동자 노조 조직화 사례연구모임이 2월 18일 마지막으로 연구자 좌담회를 가지고 사례검토와 조직화 운동 방향에 대한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3월 7일까지 연구작업이 마무리가 되면 민주노총 토론회를 시작으로 전국 순회 토론회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04  후원회원으로 인연을 맺어주세요!! 이주노동자의 인권을 개선하는 힘이 됩니다.
 

  손을 맞잡아 주실 또 다른 인연을 기다립니다. 후원회원님들의 후원으로 운영되는 한국이주인권센터는 안정적인 재정확보를 통해 더욱 나은 활동을 펼쳐 나가고자 합니다. 이주민, 이주노동자의 인권을 개선을 위한 알찬 활동으로 보답하겠습니다.

  

 
     2014년 2월 인권센터 주요일정     
4일 이주공동행동 회의    18일 조직화 사례연구 좌담회
6일 이주인권연대 총회준비위원회   21일 이주정책포럼
10일 아프리카 예술 박물관 기자회견   26일 선원 이주노동자 성명서 발표
장하나의원실 간담회  
 

원안내

여러분의 후원금은 센터운영 및 상담,교육,공동체활동, 문화활동지원금으로 쓰입니다.홈페이지를 통해 CMS후원회원에 가입하시면 매달 정해진 날짜에 편리하게 후원하실 수 있으며 연말에 소득공제영수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후원하기

 

이전글
<한국이주인권센터 소식지> 2014년 3월호
다음글
<한국이주인권센터 소식지> 2014년 2월호
목록
회원활동 인권교실 커뮤니티
 
이메일보내기 한국이주인권센터 이용약관 개인보호정책 온라인문의 사이트맵